모니터 주사율은 모니터에 화면이 출력되는 횟수가 1초에 몇 번 되는지를 표기하는 용어입니다. 모니터의 주사율은 대부분 60hz(헤르츠) 입니다. 화면이 1초에 60번 출력되는 것이죠. 60hz의 주사율이면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 없는 정도이지만 요즘 모니터들은 144hz, 240hz 같은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모니터 주사율이 높을수록 화면이 빠르게 출력되기 때문에 빠르게 변하는 화면에서도 잔상이 없고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주사율은 인터넷을 하거나 영상을 보거나 할 때는 주사율이 60hz만 되도 충분하기에 144hz나 240hz 등의 높은 주사율을 모니터를 써도 차이를 느낄 수 없고 대부분 게임에서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특히 fps 게임에서 차이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화면이 빠르게 휙휙 돌아가고 빠른 움직임이 있는 fps 게임은 둔한 사람이라도 차이를 느낄 정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144hz 이상의 모니터를 선호합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4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모니터 주사율 확인하기


바탕화면 아무 곳에서 우클릭을 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탭 창의 하단에 있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어댑터 속성을 표시 클릭

저는 모니터를 2개를 사용하고 있기에 디스플레이 1과 디스플레이 2로 나오는데 모니터가 1개라면 '어댑터 속성 표시'라고 나올 것입니다.



열리는 어댑터 속성 창에서 모니터 탭을 클릭하면 화면 재생 빈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확인하기


바탕화면에 우클릭하고 NVDIA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쓴다면 라데온 관련 프로그램 메뉴가 있을 거에요.


해상도 변경 메뉴를 클릭하면 재생 빈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사이트에서 확인하기


테스트유에프오 (https://www.testufo.com/) 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으로 모니터 주사율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Refresh Rate 부분을 보면 모니터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모델명으로 검색해서 확인하기

모니터의 모델명을 알고 있다면 검색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모델명만 알고 있다면 컴퓨터를 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모델명을 검색합니다.


모니터 정보를 보면 최대 주사율로 나와 있는 것이 모니터 주사율입니다.